쌍꺼풀 없는 눈을 평생 고민으로 안고 산 사람이 예쁜 눈을 만들고 싶다면 어떤 성형외과를 찾을까. 한 명도 예외 없이 쌍꺼풀 수술을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선택할 것이다. 이는 많은 케이스를 다뤄 그 부위의 특성을 잘 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지방흡입 수술도 마찬가지다. 지방흡입 수술은 디자인·절개·흡입·봉합 등 어느 병원에서, 어떤 의사가 집도해도 유사한 과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결과가 비슷하리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지방흡입 수술도 허벅지·복부·종아리·팔 등 신체 부위에 따라 체지방과 근육의 양이 다르고 기능과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수술 방법에도 차이가 있다.
얼굴 성형도 눈·코·턱 등 부위별 전문의가 있는 것처럼 지방흡입 수술도 부위별 전담의가 중요한 이유다. 똑같은 방법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그 부위 특성을 잘 아는 숙련된 의사일수록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
특히 지방흡입 수술은 지방만 많이 뽑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부위별로 라인을 다듬는 기술이 다르다. 또한 얼마만큼의 지방을 뺐을 때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면서도 최상의 라인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때문에 집도의의 숙련도가 높을 수록 지방조직 외 다른 부위에 자극을 덜 주면서 지방흡입을 할 수 있다.
일례로 복부 지방흡입은 볼록 나온 배를 일자로 만들고, 옆구리 군살과 러브핸들까지 없애 잘록한 허리를 만들어야 한다. 허벅지는 허벅지 앞·뒤·안쪽·옆은 물론 힙 라인과 무릎 부위까지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하면서 지방을 흡입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지방흡입을 통해 하루아침에 항아리라인에서 S라인이 되려는 욕심은 금물이다. 식이요법이나 운동 등 개인의 노력이 수반되지 않는 다이어트는 현재까지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