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다이어트를 둘러싼 속설의 진실
작성자 : 이선호원장 작성일 : 2010-07-22 조회수 : 5304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잘못된 속설이나 오해도 많은 것 같다. 실제 회자되고 있는 속설들의 진실을 알아보도록 하자.

가장 대표적인 게 '밀거나 압력을 통해 살을 뺄 수 있다'는 것이다. 압박붕대로 몸을 감으면 살이 빠진다는 속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여름에도 꽉 끼이는 속옷을 입거나, 타이트한 보정속옷을 선호한다.

하지만 너무 타이트한 옷이나 붕대는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체내 순환을 억제해 지방이 쌓이기 쉽게 만든다. 압박붕대로 몸을 감는 것보다는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을 돕는 운동을 해주거나 편안한 옷을 입어 체내 순환 능력을 높이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반면 타이트한 옷을 입으면 직접적 다이어트 효과는 없다고 하더라도 적당한 긴장감을 갖게 되어 일시적으로 먹는 것을 줄일 수 있어 식이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고 하겠다.

또 얼마 전에는 장청소를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으로 장청소가 유행하기도 했다.

장세척 등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하지만 곧 원상태로 돌아오기 쉽다. 이는 체지방이 감소한 것이 아니라 수분이 빠진 일시적 효과이다. 노폐물이 제거되고 독소가 흡수되는 것을 막는 등 효과는 있다. 하지만 장청소 자체가 다이어트와는 상관이 없다. 또 장청소를 너무 자주하면 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맥주병으로 다리를 문지르거나 꼬집는 등의 물리적 힘을 가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는 지방세포를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체지방 대사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 다리를 꼬집거나 문지르는 행위 역시 순환 촉진작용으로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체지방 대사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가 날씬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도 시각적으로 하이힐이 다리를 날씬하게 보이게 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이힐을 신게 되면 종아리-허벅지-엉덩이-허리-어깨 등이 긴장이 되면서 종아리 뒷부분의 근육을 긴장시켜 탱탱하게 유지시키므로 하이힐을 신고 있는 동안에는 다리모양이 예쁘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잦은 하이힐 착용은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고 긴장하게 만들어 장기적으로 보면 종아리 알이 더 두꺼워질 수 있다. 일주일에 적어도 한 두 번 정도는 다리와 발에 부담을 주지 않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여러 방법들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긴장감을 가지고 조금씩 변화하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왕도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