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은 선호도가 높은 비만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수술 후 부작용을 겪거나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 재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실제로 재수술을 고민하고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과 상담해 보면 첫 수술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불평과 함께 재수술을 하고 싶으나 걱정이 앞선다는 우려를 표한다. 한 번의 실패를 겪고 재수술을 결심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당연히 걱정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지방흡입 후 재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수술 부위가 울퉁불퉁하고 매끄럽지 않은 경우를 꼽을 수 있다. 수술 중 지방이 균등하게 제거되지 않은 경우, 과다 흡입으로 인해 연부조직 피부 유착이 생긴 경우 살이 쭈글쭈글해지거나 심하게 처질 수 있다.
체형교정술은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하는 비만 치료법은 아니지만 나에게 그 흔하지 않은 일이 발생했다면 당연히 마음고생을 할 수밖에 없다. 실패는 한 번으로 족하다. 재수술을 결심했다면 신뢰할만한 의료기관을 찾아가 숙련된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때 체계적인 관리 프로그램이 마련된 의료기관인지도 함께 체크해야 한다.
첫 번째 수술 후 섬유성 흉터 조직 및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면 생착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재수술의 난이도는 첫 수술보다 높다. 의료진은 고객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첫 수술 후 만족하지 못한 원인과 이유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재수술 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선의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와 함께 특화된 사후 관리로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와야 한다. 수술한 부위에 다시 자극을 가하게 되면 회복도 느리고 효과도 늦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체형교정술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카복시테라피, 엔더플러스 등의 사후관리를 병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
비만은 개인의 관리가 중요한 만성질환이므로, 환자의 경우 전문가와 함께 생활 습관을 다시 계획해보는 것도 좋다. 비만 치료 전문가들이 모인 곳이 바로 비만클리닉인 만큼 전문가를 통해 식이 영양상담을 받거나, 생활 습관을 함께 계획하며 건강한 몸을 꾸준히 유지해 나간다면 부작용과 재수술 고민에서 보다 자유로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