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에서 보니까 저 같은 몸이 지방흡입 잘 받는 체형이라고 하던데요."
오랜 다이어트에 지쳤거나 허벅지‧복부‧팔뚝 등 부분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한번쯤 떠올려보는 게 지방흡입이다.
지방흡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상황에서 '안전하게 사이즈를 줄일 수 있는 의학적 처치'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대대수는 바로 실행으로 옮기지 못한다. 아무래도 수술 자체에 대한 부담감이 크게 와닿는 만큼 수없이 고민하기 마련이다.
다이어터가 지방흡입을 결심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후기'가 톡톡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방흡입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어느 정도 인지한 상황에서 드라마틱하게 달라진 타인의 모습은 나도 할 수 있다는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전후 사진 등 후기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야 할 뿐 맹신하는 것은 위험하다. 설령 해당 후기 작성자가 나와 비슷한 체형과 키‧몸무게 등의 신체조건을 갖고 있는 경우라도 마찬가지다.
체중이 같고 지방흡입을 받으려는 부위가 후기 속 인물과 같더라도 수술했을 때 100% 똑같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개개인마다 피하 지방량 및 분포도, 근육량, 피부 성질 등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위에 언급된 요소는 지방흡입 후 결과에 영향을 준다. 기본적으로 지방을 최대한 많이 제거하고 아름다운 라인을 만든다는 목표는 같지만 타고난 신체 조건에 따라 조금씩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다.
예컨대 동일한 키와 몸무게, 허벅지 둘레를 가진 사람 A와 B가 모두 허벅지 지방흡입을 받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A씨는 순수 지방이 많고 B씨는 하체 근육이 유독 발달한 체형일 경우 수술 후 두 사람의 결과가 100% 동일하게 나올 수 없다. 순수 지방이 많은 A씨가 B씨에 비해 더 많은 지방을 뽑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렇다고 B씨의 결과가 나쁘다는 의미도 아니다. B씨는 근육량과 지방량 등을 모두 고려해 최적의 허벅지 라인으로 개선할 수 있다. 풍부한 시술 경험의 의사로부터 수술을 받는 것이 권고되는 이유다. 다양한 체형과 신체조건을 가진 고객으로부터 얻는 임상 노하우는 개개인에 최적화된 수술 결과를 가져오는 밑거름이 된다.
이렇다보니 후기만을 믿고 수술대에 오르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후기는 참고용으로 활용하되 정확한 예후와 시술 계획은 상담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지방흡입 상담시에는 수술을 받으려는 부위의 둘레와 피하 지방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가늠할 수 있는 핀치 테스트 등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